커뮤니티

대한비만연구의사회


베스트Q&A

  • Q

    '새롭게 승인된 비만약물 주사 삭센다의 기전'강의 QnA

    A

    2018년 11월 4일 진행된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제24회 추계학술대회 중

    오픈채팅방을 통해 이루어진 QnA 내용입니다.


    강의제목: 새롭게 승인된 비만약물 주사 삭센다의 기전


    연자: 김원진 (강남차병원 내분비내과) 




    질문 1.

    환자들이 삭센다는 내장지방을 잘 배준다고 알고 있는데 그 기전이 궁금합니다.


    연자답변.

    삭센다 사용 환자에서 내장지방이나 체지방 감소효과는 실제 기전이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GLP-1의 additional effect로 lipoprotein metabolism, postprandial TG, cholesterol 등의 조절 때문일 수 있고, ffa binding protein2에 대한 직접적 조절 때문이라는 연구도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의 증가도 lipid 개선에 효과를 준다고 이야기합니다.

    아울러 삭센다 사용 후 앞서 말씀드린대로 식이감소, 식이의 구성변화(고열량 식이섭취감소)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2.

    삭센다 이후 음식 초이스가 달라진다 하셨나요? 음식 선택이 다당류를 멀리하고 정상 식이로 돌아와서 적절한 식이 습관이 되나요?


    연자답변.

    삭센다를 사용했을 때 쾌락중추에 대한 조절로 식욕감소와 음식의 종류에 대한 desire가 줄어들게 됩니다. 고칼로리 음식에 대한 욕구가 줄어들고 일반적인 식이 비율이 늘게 됩니다. (이전 식이와 비교하여)




  • Q

    '비만치료 시 동반하는 심리학적 문제 해결하기'강의 QnA

    A

    2018년 11월 4일 진행된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제24회 추계학술대회 중

    오픈채팅방을 통해 이루어진 QnA 내용입니다.


    강의제목: 비만치료 시 동반하는 심리학적 문제 해결하기


    연자: 문지현(미소정신과의원) 




    질문.

    불면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 불면을 극복하기 위한 처방은 어떤 것을 사용하시나요?



    연자답변.

    체중감량을 위한 약물처방은 최대한 수면에 방해가 되지 않는 종류를 쓰고 불면증 호소가 심하면 향정이 아니라서 제 마음이 편한 Doxepine 1.5-6mg, Trazodone 25-50mg 같은 약물을 처방합니다.

    이걸로 잘 못 주무시면 underlying 정신과적 문제가 있는지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 Q

    '비만환자 치료에 도움이 되는 장 치료'강의 QnA

    A

    2018년 11월 4일 진행된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제24회 추계학술대회 중

    오픈채팅방을 통해 이루어진 QnA 내용입니다.


    강의제목: 비만환자 치료에 도움이 되는 장 치료-PONT를 중심으로


    연자: 이윤경 (CHA의과학대학교 가정의학과) 




    질문 1.

    장내 fungus의 경우 antifungal agent의 사용 효과는 입증되지 않았다고 알고 있는데요. 임상 경험상 효과가 있다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연자답변.

    임상적으로 효과가 있어서 사용은 하고 많이 안자랐으면 고농도 유산균도 곰팡이를 치료하기는 합니다.




    질문 2.

    노르믹스 3주 치료 후 유산균 3개월 처방으로 가는겁니까? 아니면 노르믹스랑 유산균 병용치료도 가능한건지요?


    연자답변.

    논문에서 유산균을 처음부터 같이 쓰는게 normal flora유지에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비용문제로 초유만 줍니다. 비용 상관없는 분은 유산균 초유도 같이 줍니다.

    노르믹스는 1주나 2주까지만 주로 쓰고 3주까지 쓰는 경우는 드뭅니다. 대부분 일주일 사이 드라마틱한 호전을 봅니다.




    질문 3.

    비만환자들의 변비문제도 장디톡스 프로그램으로 이끌어 가시는지 아님 따로 변비약은 사용 안하시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연자답변.

    변비환자는 반드시 변비약을 장 치료 중에 같이 줍니다.

    균이 죽어 대변으로 못 나오고 장점막에 엔도톡신이 흡수되면 더 힘들어해서 자극성 하제로 알로에 성분인 마디놀 비우미 같은 변비약 같이 줍니다.




    질문 4.

    extracellular fluid를 빼는 방법이 있나요? 부종호소 환자들에서요.


    연자답변

    부종은 꼭 장을 확인해보시면 좋구요. 변비나 설사가 있으면 장 치료로 부종호전이 잘 됩니다.

    우선 부으면 힘드니 스피로자이드 한알과 보험 되는 부종약 항산화제 엔테론 센시아 등 처방해서 계속 산화스트레스를 잡고요. 엔더몰로지로 림프부종관리나 마사지도 권유드리구요.

    그렇게 계속 하다가 부종이 조금씩 호전되면 그 때 적당한 운동을 통해 림프순환과 근육 결합조직 회복을 권유 드립니다.




    질문 5.

    유기산 검사 전에 호르몬이 부족한 것을 알아내기 위해 설문을 이용하시나요?


    연자답변.

    호르몬은 문진으로 나이, 평소 운동을 얼마나 꾸준히 한 분인지, DHEA, 잠을 몇시에 얼마나 자는지 IGF-1 농도를 보면 많이 맞습니다.

    외래가 10분간격이라 문진은 많이 못하구요. 안빠질 것 같거나 20~30Kg 빼야하거나 나이드신 분들은 그냥 피검사 해봅니다.




    질문 6.

    소변유기산검사상 5HIA 떨어지면 세로토닌 감소, vma 떨어지면 NE 감소, HVA 떨어지면 도파민 감소가 맞나요?

    그럼 GAVA감소와 GLP-1 감소는 어떤 지표로 알 수 있는 건가요?

    NE 감소 시 제니칼을 사용하시는 것이 맞나요? 그 때 팬터민 제제를 써도 될까요?


    연자답변.

    네 맞습니다. 그런데 소변유기산이 대략 2주정도의 상태라 도파민, VMA는 정말 잘맞습니다. 다만 세로토닌이 낮은 거는 정말 잘 맞는데 높은 거는 높은 게 아닐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장 세포에서 일시적으로 세로토닌을 왕창 분비해서 ㅇ노의 세로토닌은 낮은데도 유기산 세로토닌은 안 맞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세로토닌 높게 나온 거는 환자의 증상을 보는 게 맞습니다.

    VMA와 HAV가 비정상적으로 높으면 GABA 부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삭센다는 저는 신경전달물질쪽은 아니지만 교감 항진된 분이나 포만감 중대 쪽으로 약과 혼합해서 많이 씁니다.

    만약 호르몬 튼튼하고 VMA HVA 낮아서 살이 찐 환자는 팬터민 반알 주면 컨디션 좋아지고 살이 쭉쭉 빠지지요. 완전 감사한 환자구요.

    근데 호르몬 낮고 한 20~30kg 빼야하면 NE dopamin을 올리는 컨트라브로 우선 시작하고 중간중간 정체기에 슬쩍 펜터민 반알정도 주면서 끌고 갑니다.

    결국 팬터민은 신경전달물질 모두를 쥐어짜내서 올려주니 그런 환자는 부작용도 없고 효과도 좋아져서 저도 팬터민 짧게 짧게 종종 씁니다.




    질문 7.   

    갱년기 호르몬 치료 방법은요?


    연자답변.

    보통 DHEA가 튼튼하면(평소 잘 먹고 운동 열심히 한 여성 남성이라면) 갱년기가 없겠지요. 난소가 일을 안해도 폐경기 후  DHEA에서 E2 T를 만드니까요. DHEA는 그래서 엄마호르몬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그런데 만약 DHEA 정상인데 갱년기증상도 심하고 FSH가 너무 높을 수록 저는 100 기준으로 갱년기 치료를 합니다.

    안전하게는 위에 나온 클리마젠이나 클리마토플란 아님 여성호르몬제 남성호르몬은 4기준으로 2.5 이하 시 네비도 맞춥니다.



  • Q

    '비만환자에서의 IVNT 치료' 강의 QnA

    A


    2018년 11월 4일 진행된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제24회 추계학술대회 중

    오픈채팅방을 통해 이루어진 QnA 내용입니다.


    강의제목: 비만 환자에서의  IVNT 치료 - 엘 아르기닌을 중심으로


    연자: 최정민 (서초 IM가정의학과) 




    질문 1.

    아르기닌주사제 치료가 어려운 경우 경구투여가 가능한지요?

    있다면 권장하는 용량이나 제품 소개 부탁드립니다.


    연자답변.

    경구투여는 초반부터는 효과가 없고

    저는 두달 치료 후에 아르기닌 포를 처방하고 한달마다 보고있습니다.




    질문 2.

    아르기닌 주사제 사용 시 주의해야 할 부작용은 없는지요?


    연자답변.

    혈압 외에 헤르페스가 지금 발병한 환자들은 주시면 악화됩니다.




    질문 3.

    아르기닌 수액주사는 몇번정도 어느정도 주기로 사용하시나요?


    연자답변.

    저는 8번 정도 매주 치료합니다.




    질문 4.

    유기산검사 등 기능의학적 공부를 시작해보려면 어떤 책, 어떤 루트를 통해서 하는 것이 좋을까요?


    연자답변.

    대한기능의학회에서 미국기능의학회 교과서를 번영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저는 Textbook of Eunctional Medicie'으로 공부했습니다. (사진별첨)



  • Q

    [ endermologie - 지방분쇄기 ] 2001년 7월 21일

    A

    원래 프랑스에서 물리치료기계로 사용하다 살이 빠지고 몸매가 이뻐져서 사용하게된 기계라죠? 미국에서 인기가 많다고 하는데 사실 살이 빠진다기 보다 body contour의 변화가 주된 기능이랍니다. 12 session을 한다고 하고 (session당 40분정도) 시행자는 3주정도의 교육을 받아야 한답니다. 평소 궁금해 하다가 몇일전 저한테 이상한 회사에서 팜플렛이 와서 전화해보니 1500만원이라고 하고 교육비 포함이라고 하더군요(눈으로 본게 아니라 확신은 못합니다). 부작용 없고 효과만 확인되면 개업가에서 해볼만하다고 생각되고요. 일부 비만클리닉에서 많이 사용하는것 같더군요. 논문을 읽다보니 endermologie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 올립니다. 쉽게 이야기해 원래 roller로 밀어주고 negative pressure로 빨아주면 adipose tissue가 깨져서 그들의 내용물들이 혈류를 타고 빠져 나간다는 설이 있었지만 kalemia나 TG의 level이 안정적인 것을 보아서는 그게 아닌것 같다. 이사람들은 아마 떠도는 estradiol이 adipose tissue에 capture된후 estrogen으로 변화되서 생기는 변화--> body contour의 변화라고 생각하나 봅니다. (살빠진다는 이야기 말고) amenorrhea환자가 이치료를 하면 mens를 하기도 하고(?) skin이나 soft tissue의 trophic change가 생기기도 한답니다. (아마 이것 때문에 몸매가 이뻐진다.? ) 제생각에 1. 중년여성에게 더 효과가 있는걸 까요? 2. 젊은 여성에서는 별효과가 없을려나? 3. 그럼 남자는 어떻게 될까요? 이런 의문이 드네요... 제가 재활의학과 의사인 관계로 약물도 약물이지만 물리치료나 운동치료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집요하게 ENDEERMOLOGIE에 집착을 하고있습니다. 1, ENDERMOILOGIE 일명 LPG 만든사람이름이 Mr. Louis Paul Guitay로 프랑스 기술자로 차사고로 물리치료받다가 치료사들 편안하게해주려고 만든 기계랍니다. 우연찮게 cellulite가 좋아지는 것이 있어 프랑스에 4000개정도보급이 되었다고합니다. 2. Dr B.R. Burkhardt M.D.는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 october 1999에서 한사람의 다리중 한쪽만 시행하고 봤더니 아무런 차이가 없다고 했구요..--> 역시 기운이 빠지는 이야깁니다. 3. flavio henrique mendes, M.D.는 일명 endermosuctioning massage 초음파치료후에 endermologie하는 게 효과있다고 했네요. 그런데 초음파를 30W로 주었다는데 이게 장난이 아닙니다. 원래 물리치료기계는 약 5W/CM2정도 이상은 주기힘든데.... 아마 제가 모르는 기계일 듯... 논문 몇개를 신청해 놓았으니 도착하는대로 또 올려드리죠..... 즐거운 주말들 되십시요....저는 집에 컴퓨터가 없는 관계(가난한 FELLOW)로 내일은 못뵐지도 모르겠습니다.

  • Q

    [ slenderstone - 복부근육트레이닝 시스템 ] 2001년 7월 24일

    A

    Q : 오늘 동대문 운동장에 뭘 보러 갔다가 운동구 점에 이런게 있어 팜플렛을 보니 재미있는 내용이 있습니다. 양가에 대한 설명도 없이 C.S.I. technology라고 하고는 허리선에 집중된 신경을 자극하여 복부근육을 운동하도록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전에 배터리를 이용한 진동기구를 사서 써본적은 있습니다만. 이건 처음듣는 기구라, 가격이 상당하군요. 혹시 이런 것에 대해 아시는지요. A : csi technology란 것은 잘 모르겠구요, internet에서 찾아보니 그림으로만 보면 복대를 하고 배꼽부위위에 전기로 자극할 수 있는 electrode가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대개의 electrical stimulation의 경우 voluntary muscle contraction을 넘어서는 효과는 거의 기대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척수손상환자나 신경마비환자의 경우처럼 신경이 마비된 경우에 electrical stimulation therapy등을 사용하지만 정상적인 근육의 수축운동효과만큼을 내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의문은 근육이 팍팍 수축하려면 자극강도를 높여야하는데 그에 따르는 통증이 분명 수반 될텐데요... 단. 1, placebo effect 2. 진짜 운동안하는 사람에서 근력의 유지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어떻게 생각해보면 2와 같은 경우가 많으니까 효과가 있을 수도 있을 듯 합니다.

  • Q

    [ 지방분해전침요법 ] 2001년 7월 27일

    A

    Q : 혹시 비만 치료에 쓰는 침법을 아시는 분? A : 한의사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며, 비만한 부위에 피하지방층에 7Cm 또는 12Cm정도의 침을 꽂고 낮은 frequency의 전류를 흘려주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비만학회 연수강좌에 갔더니 그런 기계를 전시해놓았던데 1200만원인가 1500만원인가...무척 비쌌던 거 같습니다. 비만학회 공식입장은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고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부분적인 미용효과밖에 없다'고 하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얼마큼인지는 몰라도 효과는 있는 거 같습니다. A : 이름이 adipolith던가 비슷한 이름인데 제가 업자를 한번 만난 적이 있습니다. 생긴건 마치 일반전파상에 있는 cathode ray tube에 전류 흘려주는 electrode 몇 개 달린 모양인데요.... 대개 이태리나 프랑스제인것 같더군요...... ear acupuncture? 이 침을 이용해 식욕을 떨어뜨리는 방법이 있다던데요..

  • Q

    [ growth hormone ] 2001년 10월 7일

    A

    - lipid metabolism --> acceleration of body fat loss 1, stimulate lipolysis 2. supress lipogenesis 3. reduced sensitivity of adipocytes to anti-lipolytic effect of insulin - carbohydrate metabolism --> decreased insulin sensitivity 1. decrease in both hepatic & extrahepatic effects of insulin 2. increased lipid acailablity and subsequent " Randle" substrate competition 3. insulin resistance & hyperlipidemia - protein metabolism protein sparing effects during dietary restriction 잘읽어서 쓰실분 외워두시고 결론적으로 hypocaloric diet, GH을 비만치료에 이용하면 BODY FAT LOSS를 증가시키고 anabolic effect와 GH secretion이 증가된답니다. 특히 저열량식이시 나타날수 있는 뼈와 근육이 약해지는 효과를 억제할수 있다는 이야기죠.....

  • Q

    [ reductil 처방 ] 2001년 10월 10일

    A

    Q : 저희병원은 아직 임상시험약품으로 구분되어 있어 아직 처방하기가 껄끄러워서요. 처방했다가 환자가 뭐라할까봐 좀 그렇기도 하구요... 몇일전에 한 튼튼한(?)아이가 부모손을 잡고 경락마사지를 받는다고 하는데, 이건 또 뭔지.... 어느 여성잡지를 읽다보니 stellate ganglion block을 해서 교감신경절을 마비시켜서 식욕을 떨어뜨리는 비술을 한다는 의원이 있다면서 연예인이 체험기를 썼던데, 지동생도 데리고.... stellate ganglion block몇번해봤지만 대개 stroke환자들 팔에 reflex sympathetic dystrophy때문에 해봤고 부작용으로 식욕떨어지는 환자없었는데.. 더군다나 저희병원 마취과에서는 dural puncture해서vegetative state온 환자도 있었는데.. 이건 알고들 하시는지.... 차리리 sympatectomy를 하면 되겠군요.... 요즘 비만이라면 뭐든 다하는군요..... 아니면 제가 무식한건지.... 그냥 아무 이야기라도 좋으니 비만에 대해 서로 궁금하시거나 재미있는 내용을 잡지에서라도 읽으신것도 좋으니 많이 올려주십시요.... 아마 왠만한 의사보다 잡지 많이 읽은 여자분들이 더많이 알겁니다. A : 일전에 일양에 문의해보니 아직 정식 발매되지 않았다네요. 발매되면 내가 한번 써볼려고 합니다. 10% 정도의 감량이 가능하다면 해볼만하죠. Q : 개인적으로 제니칼이 좋습니다. 사람이 식욕이 떨어지면 무슨 맛으로 살아갑니까? 먹는 것도 5욕중의 하나인데.... 앞으로는 인간의 5욕을 유지하면서 건강을 증진시키는 방향이 의학의 발전 방향이 아닌가 싶네요... 그래서 저는 제니칼이 좋습니다. 간혹 지릴때가 있다고 하더라도요....ㅎㅎ 5욕을 유지시키는 약물은 뭐가있나요? 1. 제니칼 2. 바이아그라 3. 성장호르몬, 여성, 남성호르몬 이정돈가요? 써본뒤에 말씀해주세요..... 아그리고, 혹시 뿌리는 성장호르몬쓰신다고 했는데.. 이름이 regenesis pro인가요????? A : Youth enhancing fomula 1 이라는 겁니다.

  • Q

    [ reductil ] 2001년 10월 10일

    A

    Q : - 윤경우 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길- anorexia 유발(serotonin inhibitor) 체중감량제 쓰면 안됩니다. primary pulmonary hypertension이 생길 수 있습니다. primary pulmonary hypertension은 치료 방법도 없으며 발병 후 1년내에 사망하는 치명적인 부작용입니다. 기타 heart valve abnormality도 생기고... 이거 리덕틸 맞나요? 쓰기 겁나게 말슴하시네요.. A : 아래를 쭉 읽다 보면 고혈압환자에서 가능은 합니다. 쓰기전에 혈압꼭 CHECK하세요 >399 (따로 분류되지 않는 대사성 의약품) / 식욕억제제(Anorexiant) ◎ 효능효과 체질량지수(BMI) 30kg/m2이상 또는 다른 위험인자(예: 고혈압, 당뇨, 이상지방혈증)가 있는 27kg/m2이상의 비만환자에 있어 저칼로리식이와 함께 체중감소, 또는 체중유지를 포함한 비만치료에 사용한다. ◎ 용법용량 비만치료 경험이 있는 전문의의 주의아래 치료를 실시한다. 본제 처방에 앞서 2차 기질적인 원인에 의한 비만은 진단하여 배제한다. 비만관리는 총체적 접근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식이요법, 약물요법,심리요법을 포함해야 한다. - 성인: 1일 1회 식사와 관계 없이 아침에 본제 10mg을 복용한다. - 고령자: 본제 유효성 및 내약성은 소수 고령자를 대상으로 평가되었을 뿐이므로 본제를 고령자(65세 초과)에게 권하 경우, 권장량은 변함 없지만 주의한다. - 소아: 본제 소아(16세 미만)를 대상으로 연구된 바 없으므로 소아에게는 권장되지 않는다. * 치료기간: 치료 개시 후 3개월 이내에 최소 체중의 5%이상 체중감량을 보임으로써 치료에 반응하는 환자의 경우 3개월 이상 치료를 지속하고, 본제에 대한 반응이 불충분한 환자의 경우(4주간 2kg미만 감량)본제에 대하여 양호한 내약성을 나타냄이 확인되면 1일 1회 15mg까지 증량한다 체중감량이 지속되지 않을 경우 치료를 중단한다 10mg 용량에 대해 내약성이 좋지 않은 환자에 대해서는 5mg을 사용한다 본제 투여시 혈압, 심장박동율의 변화를 고려하여 용량을 결정하여야 하며, 1일 15mg이상을 초과하지 않는다. ◎ 금기 본제 또는 본제의 성분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MAQ저해제를 투여 받고 있는 환자 본제 norepinephrine, serotonin, doparnine의 재 흡수 억제제 이므로 MAQ저해제와 병용투여하지 않아야 한다. MAQ저해제 투여 환자에 본제를 투여할 경우에는 MAQ저해제의 투여를 중단하고, 적어도 2주이상 경과 후에 투여하여야 하며, 마찬가지로 본제의 투여를 중단하고 2주이상의 간격을 둔 후 MAQ저해제를 투여하여야 한다 심혈관계질환자: 본제의 투여로 심장박동율 또는 혈압의 증가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상동맥질환, 울혈성 심부전, 부정맥, 뇌혈관질환(뇌졸증이나 일환성허혈발작)이 있거나 병력이 있는 환자에는 투여하지 않아야 한다 신경성 식욕부진 혹은 신경성 식욕항진 등의 기본취식기능이상 환자 및 그 기왕력자, 중추신경계용약 혹은 신경성 식욕항진 등의 기본취식기능이상 환자 및 그 기왕력자, 중증의 간장애 환자, 중증의 신장애 환자, 잘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환자 임부 또는 가임부 및 수유부 ◎ 신중투여 고혈압 환자: 고혈압의 기왕력자에게 투여시는 주의하여 투여하여 한다. 중추에 작용하여 신경말단으로부터 serotonin을 유리시키는 체중감소제의 경우 드물지만 치명적인 폐성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다. 발작의 기왕력자: 시판전 시험에서 본제 투여환자의 0.1%미만에서 발작이 보고되었으므로 발작의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는 신중히 투여해야 하며, 발작이 나타나면 본제 투여를 중단한다. 담석증 환자: 체중감소로 담석의 생성을 유도 또는 증가시킬 수 있다. 녹내장 환자: 본제 투여로 산동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협우각녹내장 환자에게는 주의하여 투여한다. 신장애 환자: 신자으로는 불활성 물질만이 배설되나, 경중등도 신장애 환자의 경우 주의하여 사용한다. 간장애 환자: 본제 경중등도 간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평가되어 임상부작용 없이 생물학적 이용율이 24%상승하는 결과를 낸 바 있다. 그러나 경증등도 간장애 환자의 경우 주의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 부작용 부작용은 대체로 치료 초기(처음 4주간)에 발생하여 시간이 경과할수록 그 강도 및 빈도가 감소하였다. 일반적으로 심각하지는 않으며 치료중단을 요하지는 않고 가역적이었다. 비만환자를 대상으로 한 위약 대조시험에서 대조군과 비교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고도의 발현울을 보인 본제의 부작용은 신체계별로 아래와 같다. 전신증상: 두통등의 통증, 유행성 감기증상, 외상, 무력증, 때때로 복통, 흉통, 경부통, 알러지반응, 발열, 드물게 오한 심혈관계: 때때로 빈맥, 혈관확장(안면홍조), 편두통, 고혈압/혈압상승, 심계항진, 드물게 혈소판 감소증 소화기계: 식욕감퇴, 변비, 식욕